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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 건축물에 있어 승강기는 유일한 수직 교통수단으로 이용객이 편리하고 안전함은 물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 되어야 합니다. 또한, 승강기는 그 건축물의 품격을 대표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
이러한 승강기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, 기계적 피로 현상과 전기 관련 부품의 특성변화 및 마모 등의 원인으로 각각의 부품들이 전반적으로 수명을 다하게 되어 고장 빈도가 잦아지게 됩니다. 이를 일상점검과 유지보수 차원에서의 단순 부품 교체 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을뿐 아니라 오히려 부품 교체로 인한 경제적 부담만 커지게 됩니다.
이 경우 결국 승강기의 교체가 필요하게 됩니다.
승강기를 교체하는 방법에는 크게 전면교체와 RE-MODELING(부분교체)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승강기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은 그 수명이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반영구적인 것까지 있는데(표1 참조) 잔여 수명에 관계없이 모든 부품을 전면 철거하고 교체한다면 비합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.
노후된 승강기를 면밀하게 파악하여 기능적, 외형적인 측면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부품만 교체하는 것을 승강기 RE-MODELING이라고 정의하며 승강기를 교체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으로서 전면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구분 | 항목 | 부품명 | 예측수명 | |
---|---|---|---|---|
기계실 | 전동기 | 모 터 | 농형유도 | 10~15 |
권선형유도 | 20~30 | |||
베어링 | 10~15 | |||
권상기 |
감속기 | 20~25 | ||
주 도르레 | 8~12 | |||
브레이크 | 브레이크Ass'y | 20~25 | ||
라이닝 | 5~8 | |||
제어반 | 10~15 | |||
조속기 | 10~15 | |||
케이지 (CAR) | 도어 | 행거롤러 | 5~10 | |
구동장치 | 15~20 | |||
카내 조작반 | 5~10 | |||
판넬(벽체) | 5~10 | |||
승강로 | 주로프 | 7~10 | ||
이동케이블 | 10~15 | |||
승강장 | 버튼 |
5~10 | ||
인디케이터(층표시기) | 10~15 |
*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2년 11월 자료
승강기의 각 부품은 사용 빈도, 관리 상태에 따라 내구 연한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RAIL, JAMB 등과 같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부품과, 수명이 약 10~20년인 제어반, 조속기, 권상기 등의 부품과, 수명이 10년 미만인 주로프, 조작반등의 부품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